HOME >

주요사업
유라시아투어패스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후기집 PDF
위로

[세계로 뻗는 한국형 전자정부] 중앙亞 4國 잇단 ‘러브콜’디지털 실크로드 기대감

작성자 유라시아협력센터 | 날짜 2017.09.19

"우즈베크 1억3000만弗 수출 등 성과/행안부, 초청연수·사업 발굴 ‘구슬땀’"



[세계일보 이정우 기자]



행정안전부는 이번 ‘디지털 카자흐스탄’에 대한 우리 전자정부의 협력을 계기로 한국을 출발점으로 한 ‘전자정부 디지털 실크로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소련에서 독립한 키르기스스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아제르바이잔 등 네 국가는 민족적 특징은 다르지만 행정서비스가 쉽게 미치지 못하는 드넓은 국토를 가진 공통점이 있다. 이들 국가는 경제발전과 투명한 정부 구현을 위한 핵심수단으로 전자정부를 적극 도입하고 있으며 그동안 한국과 지속적으로 전자정부 교류협력을 확대해 왔다.  

행안부는 우즈베키스탄과 2013년부터 3년간 한·우즈벡 전자정부 협력센터를 운영하고, 고위급 인사교류 등 정부 간 협력을 다져왔다. 그 결과 관세행정, 국가지리정보시스템, 스마트미러링 등 전자정부 분야 1억3000만달러의 민간 수출까지 이뤄낸 바 있다. (중간생략) 


행안부는 국가 차원에서 전자정부를 추진하고 있는 이들 중앙아시아 국가를 대상으로 전자정부 초청연수, 부처 및 기업과 함께 사업을 발굴하는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또 공동협력포럼 개최를 통해 범정부적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 나서고 있다. 

심보균 행안부 차관은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성공적인 전자정부 교류협력을 기반으로 타지키스탄, 벨라루스, 몽골 등 인접국가의 협력 요청이 계속 이어지는 상황”이라며 “한국형 ‘전자정부 디지털 실크로드’를 중앙아시아 전 국가로 확대하고 민관 합동으로 전자정부 수출산업 육성을 위한 다각적인 전략과 재정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원문: http://www.segye.com/newsView/20170918004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