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유용한정보 > 유라시아 소식

유라시아 소식

주요사업
유라시아투어패스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후기집 PDF
위로

[단독] 中 일대일로 포럼에 해양부 장관 파견

작성자 유라시아협력센터 | 날짜 2023.10.18
조선일보 | 최경운 기자
(2023.10.17. 기사)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로와 해상 실크로드)’ 사업 10주년을 맞아 17~18일 베이징에서 열리는 ‘제3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에 정부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을 파견한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세계 경제·군사 영토 확장 사업인 일대일로 포럼에 장관급 인사를 보내 한중 협력 시스템 복원 등 양국 관계를 관리하겠다는 윤석열 대통령 의중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16일 “일대일로 정상포럼에 관계 부처 장관이 참석해 이 사업과 관련된 국제적 논의 흐름 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올해 일대일로 정상포럼에는 140국과 30개 국제기구에서 4000여 명이 참가한다.
개막식 당일 상호 연결, 친환경 발전, 디지털 경제를 주제로 고위급 포럼 3개가 동시에 열리고 원활한 무역, 민간 교류, 싱크탱크 간 협력, 청정 실크로드, 지방 협력, 해양 협력 등 6개 주제의 포럼도 별도로 개최된다.

조 장관은 18일 열리는 해양 협력 포럼에 참가해 축사를 하고 중국 측 인사를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안보 소식통은 “양국이 서해를 맞대고 있는 만큼 해양 법규와 정책, 어업 등 해양 관련 현안과 해양 경제, 과학기술, 안전 등과 관련해 소통을 강화하고 협력 지점을 모색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하 기사 참고>
출처: 조선일보